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통한 스마트폰 관광어플리케이션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저자 : 한사비나[sabena],윤지환[yoon1207],김정만[jmkim]

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관광용 어플리케이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고, 확장된 기술수용모
델을 기반으로 활동적인 나이의 관광자 중 스마트론 소유자의 관광용 어플리케이션 사용자의 사용의도를 설명하고
예측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모바일 리서치 서비스회사인 “OpenSurvey"에 의뢰하여, 스마트폰 관광용 어플
리케이션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전국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모바일 설문조사를 하였다. 총 300개의 샘플을 가지
고 구조방정식 모델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관광용 앱의 지각된 즐거움 (perceived enjoyment), 지각된 유
용성(perceived usefulness), 지각된 비용절감(perceived cost savings)은 스마트폰 관광용 앱의 사용의도를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지각된 사용용이성 (perceived ease of use)는 직접적으로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나, 간접적으로 사용의도에 긍정적으로 매우 큰 유의한 영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
다. 또한 화폐개념 뿐만 아니라, 시간과 노력의 절감을 포함한 지각된 비용절감(perceived cost savings)은 관광용 앱
사용의도에 직접적인 강한 결정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아, 관광용 앱은 마케팅의 좋은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이에 현재의 관광자 또는 잠재적인 관광자의 관광용 앱 사용의도를 높이는데 본 연구는 중요 요인
을 밝혔다고 본다.
핵심용어 : 관광 어플리케이션 (tourism application/ tourism app),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지각된 비용절감 (perceived cost savings)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602-2013109_한사비나윤지환.pdf

등록자한사비나[sabena],윤지환[yoon1207],김정만[jmkim]

등록일2014-07-24

조회수3,662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55
제 12권 1호 [통권:20호] 1번 논문
2003년 2월
254
제 11권 3호 [통권:19호] 7번 논문
2002년 12월
253
제 11권 3호 [통권:19호] 6번 논문
2002년 12월
252
제 11권 3호 [통권:19호] 5번 논문
2002년 12월
251
제 11권 3호 [통권:19호] 4번 논문
2002년 12월
250
제 11권 3호 [통권:19호] 3번 논문
2002년 12월
249
제 11권 3호 [통권:19호] 2번 논문
2002년 12월
248
제 11권 3호 [통권:19호] 1번 논문
2002년 12월
247
제 11권 2호 [통권:18호] 13번 논문
2002년 8월
246
제 11권 2호 [통권:18호] 12번 논문
2002년 8월